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광고미디어경영정보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광고미디어경영수리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이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초보적 단계로부터 출발하여 통계적 결과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단계까지 학습한다.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현대경영의이해(Introduction to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경영의 원리를 사례연구를 통해 실무적인 감각으로 학습한다. 경영학의 본질과 체계, 기업환경, 기업성장, 경영자론, 의사결정론, 경영관리론, 경영학 각론 분야를 이해하며, 재무, 생산, 마케팅, 회계, 인사관리의 기초를 학습한다.

 


마케팅원론(Marketing Fundamentals)
상품판매와 정보전달이라는 광고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특히, 사회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기법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미래사회의 효율적인 마케팅방법이 무엇인가를 배운다.

 


광고원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광고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광고의 발전과정과 사회, 경제,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등 광고 현상의 제 부분을 강의하여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이디어발상(Idea Discovery)
아이디어 도출과 표현의 핵심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적인 연습과정으로 연계시켜 다룬다. 이과정은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방법으로써 관찰, 과정분석, 영감얻기, 아이디어전달의 4가지 틀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의 핵심요소와 아이디어 도출의 근원적 프로세스를 탐구 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포토샵기초실습(Basic Photoshop Practice)
광고제작시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표현방법과 포토샵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제작 실습 및 활용방법을 학습해 광고제작시 필요한 전반적인 시각디자인을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소비자들의 행동원리와 이에 상응하는 심리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각종 정보 처리과정, 기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변수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소비자들을 개인과 그룹으로서 심도 있게 이해하게 하여 광고와 마케팅 전략의 기획과 실행시 활용한다.

 


광고기획과 프리젠테이션(Advertising Planning and Presentation)
기획이란 무엇인가로부터 출발하여 광고기획의 정의와 개념, 광고기획의 역할, 주요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기획서의 작성, 광고주 관리, 프레젠테이션 등을 배운다. 아울러 학생 스스로가 광고기획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까지 해 봄으로써 광고기획과 프레젠테이션의 실제적 과정을 익힌다.

 


광고사진촬영과제작(Practices in Advertising Photography)

인쇄광고물을 제작하기 위해 광고사진에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이 이론 토대위에 크리에이티브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광고사진촬영을 실습한다. 신문광고 및 잡지광고물 등을 위해 매체 특성에 맞게끔 광고사진촬영의 스킬을 학습한다.

 


광고일러스트레이션(Advertising Illustration)
광고일러스트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사례를 실습한다. 효율적인 인쇄광고 및 디지털 배너광고 등을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메시지를 작성하고 이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마케팅트렌드분석(Marketing Trend Analysis)
소비자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철학을 이해한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이다.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요인을 규명하고 이의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고찰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로 연구와 발표가 이루어지는 액티브한 과정이다.

 


브랜드전략(Brand Strategy)
기업 및 상품의 전략적 브랜드 관리와 브랜드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브랜드 위주의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조사방법론(Marketing Research)
광고와 마케팅에 관련된 각종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마케팅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광고와 마케팅에 관련된 지식을 함양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광고제작(Producing of Commercial Advertising)
영상광고 제작의 전 과정을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향후 영상광고 분야에서 실무를 하게 되었을 때 바로 제작과정에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영상광고의 제작 오리엔테이션, 브레인스토밍, 콘티 작업 등의 과정을 직접 실습함으로써 영상광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광고미디어창업(Start-Up of Advertising & Media Company)
광광고 및 미디어 분야의 기업이란 무엇이고, 이를 위한 창업 준비는 무엇인가를 배운다. 광고회사, 홍보회사, 미디어회사의 특성, 조직구조, 인사 등에 관한 기초적 원리를 학습한다. 장차 광고, 홍보, 미디어 산업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위한 기초적 자질을 연마한다.

 


디지털캠페인기획(Digital Advertising Campaign)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조직적, 광고 활동을 광고캠페인이라고 하는데 이 과목에서는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광고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미디어 매체가 광고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미래방향은 어떠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셜미디어광고(Social Media Advertising)
블로그, SNS, 유트브, UCC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경영과 마케팅에 미치는막대한 영향력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학습한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전략사례를 활용해 전략을 도출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마케팅의 확산과 중요성을 확인하다. 서비스가 유형 제품 대비 차별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마케팅의 구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전략적인 서비스 마케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한 학문적, 실무적 내용에 대하여 살피게 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전략(Creative Strategy)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단계별로 어떻게 크리에이티브가 전개되는지, 또한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테크닉 및 체크포인트는 무엇인지에 대해 실제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영상광고편집(Edit Shooting of Commercial Advertising)
기본적인 이론과 컨셉도출, 아이디어발상, 스토리보드구성, 시나리오작업에 이어 촬영콘티 구성, 촬영, 편짐, 시사 등 실제 제작실습을 현업과 같은 과정으로 해봄으로써 광고영상과 홍보영상의 제작 및 편집능력을 실습한다.

 


디지털광고퍼포먼스분석(Digital Advertising Performance Analysis)
디지털광고를 중심으로 접근가능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광고효과를 조사하고 측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들과 분석방법, 관련 분석 프로그램 활용법에 대해 실무중심적으로 학습한다.

 


현장실습(1),(2)(Field Training)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광고미디어산업의 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유통 및 물류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협업 및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