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컴퓨터활용기초(Computer Utilization)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광고의이해(Advertising)

 광고의 이해 교과목은 광고의 개념, 원리, 전략, 실무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기업이나 단체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활동인 광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 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의이해(Marketing)

 마케팅의 이해 교과목은 마케팅의 개념, 원리, 전략, 실무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기업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활동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실무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광고의이해(Digital Advertising)

 소셜미디어 등 새롭게 등장하는 뉴미디어를 기업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기 위한전략과 기술을 학습한다. 

 

아이디어발상(Idea Discovery)

 아이디어 도출과 표현의 핵심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적인 연습 과정으로 연계시켜 다룬다. 

 

아트워크실습(1)(Artwork practice (1))

 광고제작시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표현방법과 포토샵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제작실습 및 활용방법을 학습해 광고제작시 필요한 전반적인 시각디자인을 이해할 수 있다. 

 

아트워크실습(2)(Artwork practice (2))

 효율적인 인쇄광고 및 디지털 배너광고 등을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메시지를 작성하고 이를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광고와소비자행동(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소비자들의 행동원리와 이에 상응하는 심리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각종 정보 처리과정, 기타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변수들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소비자들을 개인과 그룹으로서 심도 있게 이해하게 하여 광고와 마케팅 전략의 기획과 실행시 활용한다. 

 

미디어의이해(Understanding the Media)

 미디어의 개념, 원리, 기능,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문서작성과프레젠테이션(Presenting Biz Documents and Presentation)

 비즈문서작성과프레젠테이션 교과목은 비즈니스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의 작성 원칙과 기술을다루는 교과목이다. 비즈니스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의 효과적인 작성을 통해 기업이나 조직의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셜미디어와애드테크(Social Media and AddTech)

 애드테크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의 개념 이해를 통해 실무에서 활용되는 소셜미디어와 애널리틱스의 활용법과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촬영실습(1)(Video content shooting practice (1))

 인쇄광고물을 제작하기 위해 광고사진에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이 이론 토대위에 크리에이티브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광고사진촬영을 실습한다. 신문광고 및 잡지광고물 등을 위해 매체특성에 맞게끔 광고사진촬영의 스킬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촬영실습(2)(Video content shooting practice (2))

 사진 촬영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우고 사용법과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여 촬영 기술을 습득한다. 

 

마케팅인사이트분석(Marketing Insight Analysis)

 소비자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철학을 이해한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이다.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요인을 규명하고 이의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고찰한다. 학생들의자발적 참여로 연구와 발표가 이루어지는 액티브한 과정이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Brand Communication)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전략, 실무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브랜드의 개념과 특징,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목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기획,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실행과 평가 등을 학습한다. 

 

소비자조사방법론(Consumer Survey Methodology)

 광고와 마케팅에 관련된 각종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마케팅조사방법론을 활용하여 광고와마케팅에 관련된 지식을 함양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콘텐츠편집실습(1)(2)(Video Content Editing Practice (1)(2))

 영상광고를 효과적이고 설득력있게 제작하기 위한 기능을 함양하고 영상광고기획과 편집관련지식과 실무를 숙달한다. 영상광고의 종류, 제작 오리엔테이션, 아이데이션, 콘티 작업 등의과정을 직접 실습함으로써 영상광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디지털광고캠페인기획(Digital Advertising Campaign Planning)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조직적, 광고 활동을 광고캠페인이라고 하는데 이 과목에서는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광고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미디어 매체가 광고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미래방향은 어떠할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서비스와고객경험(Service and Customer Experience)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마케팅의 확산과 중요성을 확인하다. 전략적인 서비스 마케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한 학문적, 실무적 내용에 대하여 살피게 될 것이다. 

 

디지털광고퍼포먼스분석(Digital Advertising Performance Analysis)

 디지털광고를 중심으로 접근가능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광고효과를 조사하고 측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들과 분석방법, 관련 분석 프로그램 활용법에 대해 실무중심적으로 학습한다. 

 

문제해결프로젝트(Problem Solving Project)

 문제해결프로젝트 교과목은 문제해결의 이론과 기법을 바탕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경험하는 교과목이다. 문제해결의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TL전략론(1)(BTL Strategy Theory (1))

 BTL전략론 교과목은 BTL(Below the Line) 마케팅 전략의 개념, 원리, 기법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BTL 마케팅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BTL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TL전략론(2)(BTL Strategy Theory (2))

 BTL전략론 교과목은 BTL 마케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교과목이다. BTL 마케팅의 개념과 원리, BTL 마케팅 전략 수립의 프로세스, BTL 마케팅 기법 등을 학습합니다. 또한, 실습 위주로 진행하여 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4차산업혁명과미디어(PR Strategy Theory)

 4차산업혁명과미디어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의 관계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의 변화와 발전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전략론(Digital Advertising Performance Analysis)

 PR전략론 교과목은 PR의 개념, 원리, 전략, 실무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PR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PR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UXUI디자인실습(UXUI Design Practice)

 UXUI디자인실습 교과목은 UX/UI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원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무에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UX/UI 디자인의 전과정을 경험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콘텐츠제작실습(Advertising Content Production Practice)

 광고콘텐츠제작실습 교과목은 광고 콘텐츠의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광고의 개념과 원리, 기획, 제작, 평가의 전 과정을 경험하고, 실무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기획론(Advertising Planning)

 광고전략 수립을 위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황분석과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콘텐츠포트폴리오제작(Creating a Content Portfolio)

 콘텐츠포트폴리오제작 교과목은 콘텐츠 제작자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포트폴리오의 개념, 구성, 제작 방법 등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콘텐츠 제작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학현장실습(1),(2)(Field Training(1),(2))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광고미디어산업의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과창작(Capstone Design Creation)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유통 및 물류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 스스로가 팀을 구성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협업 및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상단으로 가기